잠옷차림의 한 여자가 차가운 바닷바람을 맞으며 서있다. 새벽녘의 바닷가에 무표정한 얼굴로 서있는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살며시 뒤돌아보는 그 얼굴이 기묘하게 편안해 보인다.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는 왜 그 시간에 그런 모습으로 서있는 것일까? 그곳에서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가 하려는 것은 무엇일까?
이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는 2019년에 발표된 동명의 단편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를 각색하고 확장하여 만든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다. 이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를 통해 떠오르는 여성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감독 28인에 단박에 선정되었을 만큼 연출력을 인정받은 레이첼 램버트 감독은 상상에만 의지한 채 고립되어 살아가던 한 여성이 자신의 장벽을 허물고 마침내 타인을 수용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섬세하게 그러나 감각적으로 그려낸다.
상상으로 결핍된 생의 에너지를 보완하다
주인공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30대 초반의 회사원이다. 영화에서 그려지는 그녀의 삶은 반복적이고 고요하기만 하다. 같은 시간에 일어나 같은 길을 걸어 출근을 하고, 업무가 끝나면 다시 같은 길을 걸어 퇴근을 한다. 인스턴트 음식으로 저녁을 해결하고 나면 퀴즈를 잠시 풀다가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든다. 그녀는 주변인들에게 먼저 말을 건네는 법도 없다. 꼭 필요한 말 이외에는 늘 입을 다물고 있는 그녀이기에 그녀의 삶은 짐짓 자신의 목소리마저 빨려 들어간 진공상태처럼 적막하기만 하다. 이처럼 생의 에너지가 결핍된 그녀의 삶에서 그녀가 유일하게 생의 에너지를 느끼는 순간은 자신이 죽는 상상을 하는 바로 그때뿐이다. 죽음이라는 극단적이자 절대적인 순간이 뿜어내는 강력한 에너지가 아이러니하게도 주인공에게는 짜릿한 삶의 에너지가 되어주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반복된 일상을 살아가고 있고 그렇게 살 수밖에 없다. 반복된 일상의 무료함과 무의미함을 벗어나고 싶어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해도 막상 시간이 흐르면 새로운 삶에 익숙해지는 순간이 온다. 그 삶에 익숙해졌다는 것은 물론 익숙해질 만큼의 또 다른 반복이 이루어졌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이처럼 무한반복으로 점철된 것 같은 일상에서 생의 에너지를 매 순간 느끼며 사는 것은 힘든 일이며, 어떤 시점에 이르면 일상은 빠져나올 수 없는 굴레가 되어 고통에 가까운 절망을 우리에게 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다행히 신체적 자정능력 못지않은 심리적 복원욕구가 주어져있다. 어려움이 닥치면 무작정 포기하기보다는 어떻게 해서든 그것을 해결해 보려는 본능이 우선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반복되는 일상의 매너리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역시 그러하다. 빔 밴더스 감독의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퍼펙트 데이즈의 주인공은 반복되는 일상을 오히려 역이용하여 완전한 삶을 위한 기제로 활용하고 있으며, 짐 자무시 감독의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패터슨의 주인공은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발견되는 미세한 다름을 간파하여 시로 승화시킨다.
이 영화에 나오는 프랜의 상상은 바로 이런 관점에서 맥을 같이 한다. 정체되어 있는 듯한 자신의 삶을 요동치게 만들 외부적 동인이 결여된 환경에 처해있던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자연스레 내부에서 동인을 생성해 낸다. 말없고 소극적으로 보이는 그녀가 품고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할 수 없는 대담하고 파격적인 상상, 즉 자신이 죽는 장면을 무료한 일상의 사이사이에 끼워 넣음으로써 생의 에너지를 견인하는 것이다.
장벽을 허물고 현실을 실제화하다
자신만의 성벽을 쌓아 올리고 그 안에서 상상으로 삶의 불꽃을 지펴가며 홀로 살아가던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의 일상에 새로운 사건이 발생한다. 퇴직을 하고 나간 직원의 자리에 새로운 인물인 로버트가 등장한 것이다. 그는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과는 정반대의 사교성을 지닌 인물로 첫날부터 적극적으로 회사사람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장소에 정착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심지어 모든 이들과 거리를 두고 있는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에게 회사 내부 메신저로 개인적인 메시지를 보내기까지 한다. 예기치 않은 인물의 등장으로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의 삶에는 점차 균열이 생긴다. 몹시 견고하여 어떠한 외부적 자극에도 동요되지 않을 것 같던 그녀의 삶에 파동이 일어난다.
우리 모두에게는 타고난 이중성 혹은 내적 반목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타인들을 원하고 그들에게 끌리지만 그러면서도 혼자 있고 싶어 타인들을 피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마누엘 칸트는 이러한 성향을 ‘비사교적 사교성’이라는 표현으로 정의하기도 했다. 외로움을 자처하든 외로운 처지에 놓이게 되든 외로운 사람들은 모두 이러한 내적 반목을 겪고 있는 것이다.
외로움은 타인과의 연결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다. 외로움은 물리적으로 ‘혼자 있음’의 상태가 아닌 ‘감정’이며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생긴 ‘불편한 감정’이다. 주인공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혼자 있음의 상태를 유지하며 오랜 시간 소외상태를 자처하며 살아왔다. 소외는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날 수 있으니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자신이 소외되어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외로움은 정의 자체에서 타인과의 관계 결핍에서 비롯된 불편함이나 괴로움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외로움의 당사자는 자신이 외롭다는 사실을 모를 수가 없다. 그러니 로버트를 만나 그와 대면하게 되는 순간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자신이 지금껏 외로웠다는 사실을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이다. 또한 외로움은 갈망, 즉 타인과 나와의 물리적 거리를 뛰어넘고자 하는 욕망을 필수적으로 수반한다. 이렇게 외로움의 본질을 토대로 로버트를 만나 적극적으로 그와 함께 하기를 원하는 프랜의 모습을 견지해 보자면, 그녀의 행동은 바로 이 갈망을 해소하고자 하는 본능에 따르는 것으로 파악해 볼 수 있다.
영화의 거의 마지막 부분에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퇴직한 동료인 캐롤을 우연히 만나 대화를 나누게 된다. 퇴직 후 남편과의 크루즈 여행을 계획했으나 갑작스러운 남편의 뇌졸중으로 평생의 꿈이 무산되어 버린 캐롤은 프랜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건넨다.
“아무리 더 나은 것을 상상하든, 무엇을 상상하든 현실보다 실제적인 것은 없어.”
캐롤과의 대화를 통해 상상으로 현실을 보완하던 슬롯사이트 볼트카지노메이저 더 이상 상상의 세상에서 홀로 존재하기를 원하지 않게 된다. 그녀의 실재는 시끌벅적한 타인들이 존재하는 바로 이 현실에 있는 것이며, 아무리 비루한 현실이어도 그곳이 자신의 완전한 현존을 담아내는 유일한 실제적 장임을 알아버렸기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