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가 계속해서 진행되면서 대다수의 전시와 관람, 공연이 취소되었고 자연스레 슬롯사이트의 야간개장 또한 기대하고 있지 않던 찰나에 우리의 단체 대화방에 반가운 소식이 올라왔다. 바로 슬롯사이트 야간개장 티켓 예매 링크였는데,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날짜를 잡고 우리는 또 한 번 출사 계획을 세웠다.
슬롯사이트 야간개장을 가기로 한 당일, 가벼운 발걸음으로 카메라 하나 챙겨 들고 모임 장소에 도착했다. 먼저 도착한 일행의 짐이 꽤 묵직해 보여, 무슨 짐이 이렇게 많냐며 확인하던 순간 나는 알아차렸다. 야간 촬영 며칠 전, 삼각대가 있는 사람은 꼭 챙겨 오라던 언니, 오빠들의 말을 잊어버리고 만 것이다.
“헐! 나 삼각대 놓고 왔어!”
“헐! 괜찮아, 우리 있으니까, 이걸로 돌아가면서 찍으면 돼~”
그렇게 걱정은 잠시 접어두고, 해가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며 부산 출사 이후 꽤 오랫동안 만나지 못해 쌓여있던 이야기를 하며 시간을 보냈다. 아! 저녁에 촬영을 하면 밥을 먹지 못하게 되니 궁에 들어가기 전 저녁을 먹는 것도 잊지 않았다.
우리는 출사를 위해 모였다.
카메라가 슬롯사이트리는 걸까? 내 정신이 슬롯사이트리고 있는 걸까?
만반의 준비가 끝났다. 예매한 화면을 보여주고 받아 든 입장권을 들고 궁으로 향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내부에는 생각보다 사람이 많지 않았고 여유롭게 둘러보며 슬롯사이트 찍을 수 있었다. 그리고 몇 장의 슬롯사이트 찍어보니, 저녁 촬영을 할 때 왜 반드시 삼각대가 필요한지도 알 수 있었다.
사진과 함께 내 정신도 슬롯사이트려 버렸다.
흔들흔들, 세상에 안 흔들린 사진이 없다. 두 손에 힘을 주고 최대한 몸을 움직이지 않았다는 생각과는 다르게 결과물은 모두 초점이 맞지 않았다. 흔들린 사진과 함께 내 정신도 같이 놓아버린 순간, 이런 상황을 알기라도 하듯 옆에 있던 일행은 잠시 삼각대를 내어주었다. 흔들리지 않는 야경 슬롯사이트 찍는 방법과 카메라 설정을 알려주었고 덕분에 나는 첫 야간 출사에 재미를 붙일 수 있었다. 그리고 몇 장의 야경 사진이 내 카메라에 담겼다.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딱 두 시간 동안 볼 수 있는 슬롯사이트의 야간개장은 생각보다 금방 시간이 지나갔다. 사진을 찍으며 궁을 모두 둘러보기에는 턱없이 부족했고, 이제는 나가야 한다는 관계자의 말에 쉽게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다.
밤이 깊은 서울, 불어오는 바람이 스산하게 느껴지는 것은 갑자기 떨어진 기온 탓일까, 아니면 카메라에 담아내지 못한 슬롯사이트에 대한 미련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