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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내면에도 소인격체가 있어요.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어요.
앞으로 시리즈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2 보셨나요?
2024년 7월 1일 기준 한국에서 563만명이 관람했더라고요.
어마어마하죠?
2015년 7월 9일에 개봉했던 인사이드 아웃의 한국 관객수 497만명을 초과했고 인사이드 아웃 2의 인기가 7월에도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봐요.처음 이 영화를 봤을 때 '어쩜 이런 영화가 다 있지? 심리학자가 썼나?' 싶을 정도로 놀라웠어요.
실제 상담에서 내담자 분들과 영화 이야기로 자신의 심리를 이해하기 쉽고요.
오늘은 인사이드 아웃2에서 나온 슬롯 꽁 머니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첫째, 우리는 누구나 내면에 다양한 인격(슬롯 꽁 머니)을 가집니다.
청소년이 된 에일리의 뇌에는 전반적인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가죠.
'나'라는 정체성을 위해 여러 인격들이 더 생겨납니다.
영화 1에서 나온 기쁨이, 슬픔이, 버럭이, 소심이, 까칠이 외에 영화 2에서 나온 슬롯 꽁 머니, 부럽이, 따분이, 당황이 역할이 늘어났는데요.
이 글에서 감정을 하나의 인격, 슬롯 꽁 머니로 봐주시면 됩니다.
둘째, 다양한 인격(슬롯 꽁 머니)이 있는 건 자연스럽고 나에게 도움이 됩니다.
영화 2에서는 슬롯 꽁 머니의 주도적인 역할이 극적으로 잘 드러나는데요.
라일리를 새로운 환경에 적응시키려는 슬롯 꽁 머니의 의도는 좋지만 극단적으로 치달을 때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지 펼쳐집니다.
라일리의 친구들이 같은 고등학교로 진학하자 라일리는 혼자 고등학교 생활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슬롯 꽁 머니 밀려옵니다.라일리가 고등학교에 진학해 혼자되지 않도록 슬롯 꽁 머니는 엄청나게 많은 역할을 합니다.
예상할 수 있는 온갖 시나리오의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결과를 예상합니다.
우리는 긴장할 때 고장났다, 뚝딱인다 표현을 쓰는데요.
슬롯 꽁 머니할수록 건강하고 긍정적인 해결책보다는 빠르고 쉬워보이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슬롯 꽁 머니 치솟는 과각성 상태가 되면 다른 인격들은 마치 아예 없는 것처럼 슬롯 꽁 머니 전 시스템을 지배해 시야가 좁아집니다.그 상태로 말과 행동을 할 때는 많은 대안이 없이 딱 하나의 해결방법밖에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자신이 하키를 잘해야만 코치와 선배에게 인정받을 거고 좋아할 거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이 생기고 그에 맞춰 행동하게 됩니다.
만약이라는 경우의 수에 대비해 내가 경기를 잘 하면, 득점을 많이 하면 사람들이 날 좋아해주고 팀원으로 끼워줄 거라는 생각밖에 할 수 없습니다.슬롯 꽁 머니 시스템 전반을 차지하고 말 그대로 패닉 상태가 오자 다른 캐릭터들이 협력해 슬롯 꽁 머니를 진정시킵니다.
비합리적인 생각을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고 실수를 해도 괜찮다고 말합니다.
또한 경기에서 점수를 내지 못해도 고등학교에서 혼자 있게 되어도 라일리라는 사람 자체가 소중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셋째, 하나의 시스템 속에서 인격(슬롯 꽁 머니)들이 서로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기쁨이, 슬롯 꽁 머니, 슬픔이, 까칠이, 소심이, 버럭이, 부럽이, 따분이, 당황이가 서로 관계를 맺고 있어요.두 편으로 나뉘어 다투는 것처럼 보이지만 각자 라일리를 위해 엄청 애쓰고 있지요.
영화 중반부터 슬롯 꽁 머니 폭주하자 당황이가 슬픔이를 돕는 장면이 나옵니다.
불안을 제외하고 나머지 슬롯 꽁 머니가 힘을 합쳐 라일리를 진정시키는 데 집중하고요.
이처럼 우리 내면 시스템 안에서는 모든 인격체(슬롯 꽁 머니)가 서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내면에는 어떤 슬롯 꽁 머니가 존재하나요?
한 번 떠올려 보시고 이 슬롯 꽁 머니들이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을지 궁금함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겉보기에는 같은 편인 아이들이 있고 갈등하고 있을 수도 있어요.
이 모든 건 나를 보호하는 내면 시스템 안에서 협력하고 있거든요.
인사이드 아웃2에 나오는 심리학 이야기꺼리가 많아 앞으로 나눠볼게요.
다음 글은 우리 내면의 '보호시스템'에 관한 글입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