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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프로그레시브 슬롯 꽁 머니(獨奏)

람혼 최정우 슬롯 꽁 머니작품집 '사원소론'

슬롯 꽁 머니


다섯 트랙에 74분 3초. 길다. 또 난해하다. 슬롯 꽁 머니도 가사도.

어떤 스타일을 추구하려 했는지 짐작은 가지만, 그 스타일의 완성까진 조금 멀어 보인다.

마치 세션과 세션이 미처 봉합되지 않은 채, 아직 실험 중인 스튜디오에서의 순간들을 급히 앨범에 담아버린 느낌이랄까.


그리고 무언가 모를 과잉의 느낌. 나는 차라리 듣는 사람의 상상을 방해하는 속지 이미지를 줄이고, 현학적인 설명과 가사(노래)는 아예 빼버린 순수 ‘연주 앨범’이었다면 어땠을까 싶다. 만든 이가 물, 불, 바람, 흙을 통해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제5원소’를 가시/가청화 하고 싶었다는 게 작품을 만든 의도였다면 더더욱 그랬어야 했다는 게 내 생각이다. 이 앨범엔 슬롯 꽁 머니 외 청자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마지막으로녹음, 믹싱, 마스터링만모든악기연주노래/슬롯 꽁 머니듀싱을사람이했다는(그러니까 '슬롯 꽁 머니집'을 콘셉트로 잡은 건)글쎄, 일일까. 분야전문가들을데려와단단한사운드와연주를엮어낼없었을지. 너무많은혼자하려탓에녹음되고다듬어진연주들마저어딘가산만한느낌을준다. 물론구상을가장이해하고표현해낼있는나인맞지만(그래서혼자했을테지만),타인들의연주로자신의스케치를근사하게채색해낼있는역시훌륭한슬롯 꽁 머니듀서의역량이다. 슬롯 꽁 머니지점이다.


하지만 내가 지적한 점들을 장점으로 생각하는 이들에겐 괜찮은 크로스오버 앨범으로 들릴 수도 있다. 위 감상은 내 것일 뿐이다. 일청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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