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UI 디자인 기본 요소 - 바카라 계층
바카라에서 가독성이 쉽고 효율적인 읽기에 집중한다면, 계층 Hierarchy은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는 모바일에서 긴 글을 집중해서 읽기도 하지만 대부분 스크롤하면서 훑어본다. 따라서 빠르게 읽을 만한 정보를 탐색하고 중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바카라 계층이 필요하다.
바카라 계층 Typography Hierarchy 이란?
모바일과 웹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최소한의 노력으로 정보를 빠르게 찾기 위해 스크롤하면서 F자형으로 스캔하며 읽는다. 따라서 간결하고 훑어보기 쉬운 바카라를 통해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바카라 계층 Typography Hierarchy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스캔하고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바카라 계층은 사용자가 어떤 정보가 가장 중요한 정보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조화하는 과정이다.
바카라 위계(Typography Hierarchy)의 기능
바카라 계층 구조가 없다면 디자인의 모든 글자, 단어, 문장이 똑같아 보인다. 디자이너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어떤 요소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 그리고 요소 간의 위계가 어떠한지 시각적인 단서를 제공해야 한다. 페이지의 시각적 계층구조가 명확할 때 사용자는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바카라 계층은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 읽기 편한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다.
바카라 계층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다.
디자인의 스캔 능력을 향상한다.
명확한 바카라 계층은 사용자가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가장 중요한 정보를 즉시 파악하고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콘텐츠의 우선순위와 구조가 미리 정리되어 있어 사용자가 페이지를 따로 분석할 필요가 없다. 스크롤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중요도에 따라 자연스럽게 처리할 수 있다.
바카라가 핵심 정보에 집중하도록 시선을 유도한다.
바카라 계층은 더 중요한 부분이 더 눈에 띄게 하여 사용자가 어떤 정보에 집중해야 할지를 안내해 준다.
페이지에 시각적 매력을 더해준다.
효과적인 바카라 계층은 평범한 디자인을 매력적이고 읽고 싶은 콘텐츠로 바꿀 수 있다.
바카라 계층의 요소
바카라 계층은 정보의 형태적인 대비를 통해 만들어진다. 즉 크기가 큰 요소는 작은 요소보다 더 중요해 보인다. 이러한 크기 대비 외에 바카라 위계를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는 다음과 같다.
글꼴 크기 Size
글꼴의 크기는 바카라구조를 표현할 때 가장 쉬운 방법이다. 크기를 통해 서로 다른 정보 간의 중요도를 가장 쉽고 빠르게 구분할 수 있다. 크기가 클수록 더 중요한 정보를, 작을수록 덜 중요한 정보를 나타낸다.
글꼴의 크기 변화로 정보의 중요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제목에는 큰 글자를, 본문에는 작은 글자를 사용한다. 이러한 크기 차이를 통해 중요도가 높은 요소를 부각해 바카라가 정보를 빠르게 훑어보고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앱과 웹에서는 바카라 계층을 표현하기 위해 제목과 본문 외에도 최소 6가지 이상의 크기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메일에서는 메시지의 제목과 본문은 큰 크기로, 날짜와 발신자 같은 부가 정보는 작은 크기로 표현한다.
굵기 Font Weight
글꼴의 굵기를 통해 중요도를 표현할 수 있다. 굵은(bold) 글꼴은 더 중요하고 얇은(light) 글꼴은 덜 중요하다. Bold는 가장 중요한 정보인 제목에 사용하고, Regular는 제목보다 덜 중요한 본문에 사용한다. 크기 대비와 적절하게 조합하여 바카라을 강화할 수 있다.
색상 Color
글자와 배경 사이의 높은 대비는 웹 가독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주의를 끌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색상은 글자 Text에 사용하는 색으로, 주로 검은색에서 회색조를 의미한다. UI 바카라에서는 주요 콘텐츠에 어두운 색상을, 보조 요소에는 밝은 톤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색상 대비를 명도 대비라고 하는데 동일한 색상의 다양한 톤을 활용해 만든다. 색상의 명암 조정과 배경색과의 대비를 통해 계층을 형성할 수 있다.
Color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간격 Spacing
간격 또는 여백은 근접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그룹을 형성할 수 있다. 여백은 지면이나 화면의 ‘하얀 부분’을 말한다. 여백 하나 없이 가득 들어찬 글자를 보면 답답함을 느껴 읽는 것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다.
긴 텍스트 덩어리를 문단으로 나누고 간격을 줘서 바카라을 만들 수 있다. 문단 여백이나 글줄의 높이를 늘리는 등 주요 요소 주위에 충분한 간격을 두면 명확성과 강조가 강화된다. 여백이 있으면 읽기 편하다는 느낌이 든다.
근접성에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글줄 사이의 간격과 문단에 여백을 주는 것만으로도 글이 편하게 읽힌다.
바카라 계층의 기본 레벨 및 역할
바카라 계층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목과 본문 외에 인터페이스에 필요한 역할 등 다양한 크기와 스타일이 필요하다. 각 레벨은 사용자가 정보를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다음 설명은 바카라 계층을 위한 기본 레벨과 역할 또는 용어에 대해 설명한다.
Display
화면에서 가장 큰 텍스트이다. 짧고 중요한 텍스트나 숫자에 사용한다. 모바일 화면에서 바카라 구조를 표현하는 데 사용하기도 하지만 숫자나 시선을 집중하는 데 사용한다. 일기예보 앱의 온도나 은행앱의 계좌 금액 등에 사용한다. 인터페이스보다는 시각적 표현이 중요한 화면의 제목을 강조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Heading
Headline 또는 Heading이라고도 한다. Title라고도 한다.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 바카라가 가장 먼저 읽어야 하는 문단의 제목에 사용한다. 문단의 구조를 드러내고 중요한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크기와 굵기를 가진다.
Title
Title 또는 Sub Title, Sub Heading, Sub Headline 이라고도 한다. Title은 헤딩 Heading보다 작으며 본문의 강조나 작은 섹션의 텍스트에 바카라한다. 예를 들어 텍스트의 보조 구절이나 콘텐츠의 보조 영역을 구분하는 데 제목 스타일을 바카라하는 것이 좋다. Title를 따로 지정하지 않고 Heading으로 통합하여 지정하는 경우도 많다.
Label
레이블 Label은 인터페이스에서만 사용되는 개념이다. 버튼, 메뉴명, 텝 Tab, 리스트 List, 아이콘과 함께 사용하는 텍스트 등이 모두 레이블이다. 인터페이스 요소의 기능이나 작업 task를 설명한다. 바카라가 UI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레이블은 짧고 간결하게 작성해야 한다.
Paragraph
본문 Paragraph은 블로그나 뉴스의 긴 글을 말한다. Body라고도 한다. 인터페이스에서 두줄이상의 문단으로 나뉠 수 있는 긴 글에 적용한다. 본문 스타일은 앱에서 긴 텍스트 구절에 바카라된다. 작은 크기에서도 읽을 수 있고 긴 구절에서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본문 전용 글꼴을 바카라한다.
Callout
콜아웃 Callout은 본문에 추가 상황 정보를 표시하여 주의를 끈다. 콜아웃은 인터페이스 또는 본문과 시각적으로 구별되도록 아이콘과 배경색이 다른 테두리가 포함된다. 글꼴은 본문보다는 작은 크기를 사용한다. 콜아웃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바카라가 필요할 때 필요한 팁과 기타 정보를 전달한다. 콜아웃을 사용하면 화면 공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화면을 복잡함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Quote
인용문 Quote은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에서 특정한 부분을 가져와 그대로 바카라하여 글의 신뢰성을 높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인용문은 인용된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본문과 시각적 속성이 뚜렷하게 달라야 한다. 인용문의 타입의 크기, 서체, 단락 들여 쓰기, 색 등으로 본문과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Footnote
각주 Footnote는 본문의 참조 문헌이나 본문의 단어, 문장 등의 뜻을 알기 쉽게 풀이하는 글이다. 본문을 읽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페이지에서 본문의 하단에 위치하여 footnote라고 한다. 본문에 비해 눈에 띄지 않도록 작은 크기를 바카라한다. 각주는 본문에서 다루기에는 복잡한 정보를 요약하고, 인용된 출처를 제시하고, 본문에서 설명되지 않는 내용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인터페이스에서는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 바카라한다.
Caption
캡션 Caption은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사진, 표 등에 사용하는 짧은 설명문이다. 이미지의 설명일 수도 있고 작가의 판권 표시일 수도 있다. 이미지를 보고 흥미를 느낀 독자가 세부적인 정보를 알려주며 이미지가 의미하는 바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글자 크기는 본문의 크기보다 작아야 하며 다른 바카라 요소들과 함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바카라 계층의 일관성 유지
체계적으로 디자인된 바카라 계층은 앱 전반적으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한다. 제목과 본문 외에 지정된 각 레벨과 역할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 내 정보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한다. 일관된 글꼴, 굵기, 크기 및 색상은 물론 정렬과 간격의 일관된 사용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에 쉽게 익숙해지도록 한다.
모바일 바카라 관련글
바카라 위계 참고자료
https://uxplanet.org/principles-of-visual-hierarchy-in-ui-design-fbcd31f88088
https://uxengineer.com/principles-of-design/hierarchy
https://www.turing.com/kb/typographic-hierarchy
https://www.designstudiouiux.com/blog/what-is-typographic-hierarchy/
https://avnibixhaku.medium.com/visual-hierarchy-do-it-right-f94eeba8a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