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룰렛 사이트 시장의 시작
<카지노 룰렛 사이트시대(1) 중국에서 성공하고, 세계 무대로 확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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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미에서 못 피운 꽃, 중국에서 개화하다
카지노 룰렛 사이트(shortform)이란 형식 자체는 최근의 일은 아니다. 단순히 "짧다"란 것에 의미를 둔다면 20세기 초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이 시작되면서 등장한 광고나 트레일러(trailer)가 기원이다. 짧은 영상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기억에 남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했던 것이다. 특히나 광고는 제한된 시간에 임팩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는 점에서 오늘날 카지노 룰렛 사이트 형식의 전형에 가깝다.
(참고) 예고편이 직관적인 표현이다. 그러나 1910년 예고편은 본 영화가 상영되고 난 뒤에 보여주었다. 뮤지컬 공연이 끝난 뒤에 보여준 차기 영화 소개, 그게 트레일러의 카지노 룰렛 사이트이다. 그랬으니, 견인차 뒤에 붙이는 트레일러라는 표현이 정확할 수밖에. 1930년대부터는 트레일러가 상영작 앞에 붙었지만, 이미 입에 붙은 이름은 바뀌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자주 이야기하는 카지노 룰렛 사이트은 1)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2) 사람들이 짧은 시간 동안 콘텐츠를 소화할 수 있게 된 물리적 환경이 조성되면서부터 시작된 새로운 트렌드에 가깝다. 거기에 유튜브 같은 개인 스스로가 UCG(User Created Content)나 UGC(User Generated Content)를 게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삶을 초단위로 살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트렌드에서 뒤처지기 싫은 욕망은 온갖 콘텐츠의 요약본을 양산했다. 16부작 드라마를 1시간, 혹은 20분 이내로 줄여서 설명해 주는 영상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에서 분석한 것처럼 이들에게 영상은 즐기는 콘텐츠가 아니라 알아야 하는 '정보'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약본을 카지노 룰렛 사이트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시장은 항상 극단으로 치닫는 경향이 있다. 몇 분짜리 영상은 더 짧아지기 시작했다. 더 이상 요약을 담아낼 수 없는 형식이 갖춰지자 그 자체가 독자적인 완결성을 가진 영상이 되었다. 15~30초, 길어야 1분 내의 영상에 적합한 새로운 내용을 갖춘 독립적인 영상 시장이 만들어진 것이다.
미국이 연 카지노 룰렛 사이트 시장
카지노 룰렛 사이트 자체는 스냅챗(Snapchat)과 바인(Vine)이 문을 열었다. 스냅챗은 2011년 친구끼리 사라지는 짧은 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으로 주목을 끌었다. 한때는 페이스북이 30억 달러 인수 제안을 하기도 했고, 2016년에는구글이 100억 달러 인수 제안을 할 정도로 매력적인 서비스였다. 그러나 수익 구조가 만들어지지 않았다. 17년 상장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바인도 비슷하다. 2013년 6초 영상이란 신박한 개념으로 카지노 룰렛 사이트에 진입한 후, 트위터에 인수되더니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다.
중국에서 개화하다
반면에 중국에서는 카지노 룰렛 사이트이 인기와 수익 두 마리를 모두 잡았다.2011년 콰이쇼우(Kuaishou)가 움직이는 gif로 시장에 진입했고, 2016년 더우인(Douyin)이 등장해 카지노 룰렛 사이트 시장을 이끌었다. 왜 중국이냐에 대해서는 여러 대답이 존재한다. 다만스마트폰의보급,Z 세대의등장등등은전세게가공통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중국에서카지노 룰렛 사이트이등장한배경을단순화시켜 보면1)규제회피,2)결제편의성카지노 룰렛 사이트요약된다.중국정부는부인하고있긴하지만,중국정부가직간접적카지노 룰렛 사이트미디어를검열하고있다는건 카지노 룰렛 사이트바닥에서는상식이다.정치적메시지가담긴영화나뉴스는사전검열을하고있다.카지노 룰렛 사이트은길이가짧아서검열의대상이되기도어렵거니와검열에해당될만한내용을담기도쉽지않다.더구나길이가짧아서누구나손쉽게콘텐츠를만들 수있다는장점이있다. 또한 모바일 카지노 룰렛 사이트으로 단숨에 진화한 중국은 위쳇 중심의 결제 생태계가 구축되어서 단품 구매나 인앱 결제가 자연스러웠다.
콰이쇼우(Kuaishou), 더우인(Douyin)은 중국 내 서비스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서비스 성격은 사뭇 다르다. 콰이쇼우가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는 곳이라고 한다면, 더우인은 음악에 특화되어 있다. 그러나 수익 모델은 둘 다 커머스가 강점이다. 광고 수익 등이 있을 수는 있지만,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적극적카지노 룰렛 사이트 광고를 유치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보다는 직접 마케팅을 한다거나, 라이브 방송을 통한 커머스가 보다 보편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2021년 거래액만카지노 룰렛 사이트 따지면 더우인이 8천억 위안(약 159조)카지노 룰렛 사이트 1위, 그리고 콰이쇼우가 6천8백억 위안(135조)카지노 룰렛 사이트 2위다. 이들 서비스의 BM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중국의 전자성거래 카지노 룰렛 사이트에서 더우인등과 기존 커머스 사업자 간의쟁탈전이 치열했다.
바이트댄스, 틱톡으로 카지노 룰렛 사이트을 세계화하다
둘 다 중국에 올인했다. 더우인을 서비스하고 있는 바이트댄스(byteDance)는 카지노 룰렛 사이트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글로벌 시장의 가능성을 보았다. 그러나 브랜드명도 어렵고, 중국의 콘텐츠 선호도와 해외의 콘텐츠 선호가 확연히 다르고, 특히 중국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데이터 보호에 대한 민감성이 여타 국가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새로운 브랜드로 북미 시장을 기점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었다. 그것이 바로 틱톡(Tiktok)이다.
(참고) 바이트댄스는 상장회사가 아니라서 정확한 실적을 확인할 수 없다. 다만 정기적카지노 룰렛 사이트 실적을 공유하고 있긴 하나, 세부적인 내용을 공유하진 않는다. 전체적카지노 룰렛 사이트 이익을 보고 있다는 정도의 정보만이 공유되고 있으나, 데이터 보호 등 규제 이슈에 대한 대응 때문에 틱톡의 손익이 그리 높지 못하다는 의견도 있다. 즉 더우인의 수익성이 좋고, 틱톡의 수익성은 낮지만, 전체적카지노 룰렛 사이트 바이트댄스는 수익성이 괜찮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