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MVP테스트를 거치며 '좋은 바카라 꽁 머니'에 대해 고민했던 내용을 정리했다.
일 잘하는 사람은
바카라 꽁 머니을 잘한다
'일 잘하는 사람은 바카라 꽁 머니을 잘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여기서바카라 꽁 머니을 잘한다는 것의 의미는 좋은 바카라 꽁 머니을 한다는 것에 가깝다.좋은 답을 얻기 위해선 좋은 바카라 꽁 머니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만든 서비스가 정말로 도움이 되는지,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낼 수 있도록 질문을 해야 한다.
01 편의성
어떤 불편함이 있었는가?
바카라 꽁 머니에서는 프러덕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바카라 꽁 머니는 시장이 필요로 하는 최소 단위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필연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는 이 부족한 부분에서 느끼는불편함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거기에 우선순위를 매겨야 한다.
헬스장이 아닌, 집에서 코치와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경험에서 불편함은 없었는지, 환경을 세팅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는지, 전반적으로 진행하는 데 있어서 버벅거리는 부분은 없었는지 등을 알아내야 한다.
[바카라 꽁 머니 예시] 1. 4회에 걸쳐 원격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셨는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2. 링크를 전달받고 체험에 참여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불편함은 없으셨나요? 3. 매 회 차, 운동 환경을 세팅한 경험은 어떠셨나요?
02 사용성
각 기능은 제대로 동작했는가?
바카라 꽁 머니는 유저의 페인 포인트를 해결하기 위한 Minimum 버전의 요소들로 구성되어있다. 이가 없어서잇몸으로 때워놓은 기능들이 맡은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확인할 수 있는 바카라 꽁 머니을 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각 기능 간의 상관관계를 설계해둔 내용이 있다면, 그 부분을 놓치지 않는 선에서 각 기능이 제대로 동작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바카라 꽁 머니 예시] 1. A 화면에 표시된 내용이 어떤 도움이 되셨나요? 2. A 화면에 표시된 내용 중에 보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었나요? 3. 코치에게 B를 코칭받고 C 프로그램으로 혼자 운동해본 경험은 어떠셨나요?
03 효용감 문제를 해결해줄 것 같나요?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세웠던 세부 목표들이 있을 것이다. '살 빼고 싶다'는 대장(Captain)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세웠던작은 목표들이 제대로 충족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유저 데이터를 통해서 살 빼기 위해 A, B, C의 요소가 필요하다는 가설이 정해졌으면 프로토타입에서 유저가 A, B, C를 만족했는지 바카라 꽁 머니해야 한다. 이 부분이 추후에 A-ha! point가 될 수 있는 중요한 힌트로 작용하게 된다. 순서는 대장 목표를 먼저 물어보고 A, B, C의 세부 목표들을 충족했는지 물어보는 방향으로 진행했다.
[바카라 꽁 머니 예시] 1.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살 빠지고 예뻐질 수 있을 것(be the captain) 같은가요? 2. 이 서비스를 이용하니, 정확한 자세로 운동(A)할 수 있었나요? 3. 이 서비스를 이용하니, 개인 맞춤 프로그램(B)으로 운동한 것 같나요? 4. 이 서비스를 이용하니, 운동 중에 몰입(C)이 제대로 되었나요?
부가적으로 이런 바카라 꽁 머니을 더 해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유사 서비스 경험'을 물어 경쟁사 대비 우리가 부족하거나, 혹은 강점을 갖고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또는 '이다음 단계에서 어떤 것들이 기대되는지'를 물어,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의 힌트를 얻을 수도 있다.
보름 동안 다양한 바카라 꽁 머니과 답변이 오고 갔지만,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바카라 꽁 머니은 아래의 세 가지다.
1.가장 좋았던요소 한 가지만 꼽자면?
2.가장 아쉬웠던요소 한 가지만 꼽자면?
2. 이 서비스가얼마나 바카라 꽁 머니하다고 느껴지시나요?
'what's your favorite?'이라는 질문을 좋아한다. 원초적인 바카라 꽁 머니지만, 각 잡고 오가던 질답 사이에서 어깨에 힘을 빼고 가볍게 대화하기에 좋은 바카라 꽁 머니다. 우리는 유저의 입을 통해 A 혹은 B라는 답을 듣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만약 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어봤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이라고 했을 것이다." 헨리 포드의 말이다.
유저가 이야기한 것들을 토대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우리의 몫이다. 우리가 만든 MVP를 검증하기 위한 바카라 꽁 머니도 중요하지만, 유저가 이 시장의 플레이어들에게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일은 더더욱 중요하다. 우리가 검증하는 MVP는 실패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장이 요구하는 한 가지를 찾는 일은 우리의 존재 이유를 찾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